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구미공단 폐수로 대구시민 건강권 침해되는 일 다시는 없을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홍준표 대구시장 인터뷰


홍준표 대구시장

“시민들의 상수도 걱정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낙동강 상류 댐 물을 도수관로로 끌어오고 이 물을 정수해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7월 1일 대구 국채보상공원에서 열린 민선 8기 시장 취임식. 홍준표 대구시장은 취임사에서 ‘맑은 물 하이웨이‘ 사업 추진을 명백히 했다.

 이후 홍 시장의 행보는 거침없었다. 8월 9일에는 “더이상 원인 제공자에 의해 끌려다니는 식의 물 문제 해법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 근거로 과거 그가 대구 물 문제 해결을 위해 한 노력을 들었다. 홍 시장은 여당 원내대표 때인 2009년 대구 상수원을 구미공단 상류로 이전하는 예산 32억원을 책정해 줬다. 그는 “13년이 지났으나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고 했다. 더구나 “물 문제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인 구미공단을 낀 구미시장의 발언은 충격적”이라고 지적했다. 홍 시장은 “상류 지역은 공단의 풍요로움을 누리고 하류 지역은 오염물질로 고통받는 사태가 계속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대구 위천공단이 부산시민의 반대로 무산됐던 일을 상기시키며 “앞으로 구미공단 내 모든 공장은 무방류 시스템을 갖추거나 폐수 방류를 하지 못하도록 특단의 조치를 강구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8월 11일에는 “앞으로 구미공단 내 폐수 방류업체는 일차적으로 경고하고 그래도 시설 개선이 없으면 그 공장 제품은 대대적으로 불매운동에 들어갈 수도 있다”면서 “그렇게 해서라도 250만 대구시민들의 건강권을 지키겠다”고 했다.

 홍 시장은 구미시와의 협정을 파기하면서 불가피했다는 점을 들었다. 그는 “구미시장은 대구시가 지난 30여년간 구미공단 폐수 피해를 입고도 인내하면서 맺은 협정을 일방적으로 파기했다”며 “더는 물 문제로 구미시장과 협의나 논의를 하지 않겠다. 진행 중인 구미 제5공단 등 구미공단 폐수 문제는 철저히 감시하겠다. 구미공단 폐수로 대구시민의 건강권이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시장은 대구 물 문제 해결에 결정적 단초를 제공해 준 안동시장에게는 진심 어린 감사를 전했다. “대구시와 안동시를 물 동맹으로 상생 협력하는 새로운 관계로 격상시켜 안동시 발전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안동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구매하도록 대구시와 구·군에 적극 요청하겠다”고 했다. “구미시에 제공할 각종 인센티브를 안동시로 돌리고 통합신공항법에 규정된 첨단 산업공단을 안동시에 만들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대구 한찬규 기자
2022-11-17 3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