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가사도우미 이어… 서울, 외국인 간병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GH, 6월 말 입주 광교 신사옥에 ‘방역 로봇’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5월 눈꽃’ 이팝나무… 이젠 벚꽃 대신 ‘대세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최초 대현산 모노레일…“개통 100일만에 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남진복 경북도의원, 재난대응시스템 운영·관리 조례안 전국최초 마련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북도 재난대응시스템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 대표발의
각종 재난발생 현장에 즉각적인 정보제공으로 소방대의 신속한 상황판단에 기여


남진복 경북도의회 의원

울릉 출신 남진복 경북도의원(건설소방위원회)이 경북도의회 제343회 제2차 정례회에서 ‘경북도 재난대응시스템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발의해 지난달 30일 건설소방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남 의원은 “화재, 재난·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 신속한 상황 판단 및 대응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경북도 재난대응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라며 “재난대응시스템의 구축과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한 데이터의 안정성 확보, 관계기관 협력 등의 행정적·재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조례안을 발의했다”라고 조례안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경북도 재난대응시스템’이란 건축물 정보, 교통·지리정보 등 화재 및 재난발생 현장의 제반 정보를 재난현장에 출동하는 소방대에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조례안의 주요내용은 ▲재난대응시스템의 구축과 유지관리에 관한 사항 ▲재난대응시스템 운영 및 관리계획 ▲재난대응시스템의 열람, 처리의 범위를 정하는 권한관리자에 관한 사항 ▲관련 부서에 자료 및 정보의 제공 요청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 보호 및 정보통신 보안관리에 관한 사항 등에 관해 규정하고 있다.

남 의원은 “조례 제정을 통해 재난·재해 등의 위급상황 발생 시 소방대의 신속한 상황 판단 및 대응을 위한 제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재난 관련 주체 간의 협력 관계를 형성하고, 시스템의 체계적인 관리를 도모해 도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조례안은 오는 11일 본회의 심사를 앞두고 있으며, 전국 최초로 제정되는 조례인 만큼 경북도의 재난대응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뉴스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