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단독] ‘메피아’ 부추긴 매킨지 용역 보고서… 서울시, 안전 눈 감고 비용절감 지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본지, 서울메트로에 보낸 서울시 공문 단독 입수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망 사고의 원인으로 꼽히는 ‘외주’와 ‘메피아’(서울메트로+마피아) 문제에 서울시가 개입하거나 지시한 정황이 포착됐다. 2013년부터 스크린도어 사망 사고가 반복됐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는 2014년 산하기관인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에 안전 강화보다 비용 절감에 초점을 맞춘 ‘외주 업무 효율화’ 관련 용역 보고서와 공문을 잇달아 내려보낸 것으로 파악됐다.

8일 서울신문이 단독 입수한 서울시의 ‘시정 주요 분야 컨설팅 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시는 서울메트로에 외주업체가 운영하는 업무를 효율화해 비용을 절감하라고 제안했다.

특히 보고서는 스크린도어(PSD) 검수·정비 업무를 거론하며 업무량 조정을 통해 외주 인력과 비용을 줄여야 한다고 제시했다. 보고서에 담긴 PSD 유지·보수 외주 인원은 125명(서울메트로 출신 90명, 자체 채용 35명)으로, 이는 최근 문제가 된 서울메트로의 외주업체인 은성PSD의 인력 규모와 일치한다.

보고서는 또 서울메트로의 퇴직 인력을 PSD 외주업체 직원으로 재고용할 경우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권고했다. 사실상 메피아 인사를 부추긴 것이다.

보고서는 외주화와 메피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경영 개선 효과를 최대 12억원으로 상정했다. 12억원을 아끼기 위해 안전 소홀과 낙하산 인사를 방조한 꼴이다. 보고서는 서울시가 2013년 3월부터 1년간 다국적 컨설팅 회사인 매킨지 등에 의뢰해 작성됐다. 서울시는 이어 2014년 4월 관련 기관에 ‘시정 주요 분야 컨설팅 결과 사후관리계획’이란 공문을 보내 철저한 이행도 주문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서울시” 관련 정정보도문

본보는 지난 6월 9일자 1면에 “‘메피아 부추긴 매킨지 용역 보고서 서울시, 안전 눈 감고 비용절감 지시”라는 제목으로 서울시가 보고서를 통해 서울 메트로의 퇴직 인력을 PSD 외주업체 직원으로 재고용할 것을 권고했다는 취지로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해당 용역 보고서는 PSD 외주업체 내 전직자 중 퇴직 인원 발생 시 자체 채용 인원으로 전환할 것을 제안했던 것으로 밝혀져 해당 기사를 바로잡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2016-06-09 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