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초구, 양재동에 300만㎡ 규모 ‘미니 첨단도시’ 만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R&D지구 육성계획 반영 재정비안 공고
기업 입지여건 개선·주거지 고밀화 계획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

서울 서초구가 다음달 5일까지 양재동 일대 300만㎡를 4차 산업혁명의 혁신거점으로 조성하는 ‘양재택지 지구단위계획 재정비안’을 열람 공고한다고 21일 밝혔다. 구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자문을 거쳐 12월쯤 서울시에 결정토록 요청할 방침이다.

서초구는 지구단위계획 개편을 통해 구역 내에서 경제활동, 주거, 문화를 모두 누릴 수 있는 첨단산업 복합자족도시를 계획하고 있다. 서울시에서 시행한 ‘양재·우면 R&D지구 육성종합계획’을 반영했다. 양재시민의숲역 주변 중소 연구개발(R&D)기업 입지여건 개선 및 배후주거지 고밀 복합화, 유통업무설비 14곳 도시계획시설 해제와 복합 개발 유도, 대기업 R&D시설의 지속 가능한 연구 환경을 위한 가이드라인 등을 담았다.

미니 신도시급 면적인 양재동 300만㎡의 공간적 특성을 고려해 유통업무시설 밀집 지역은 도시지원복합권역으로, 주거지와 중소기업 부설연구소가 밀집한 양재시민의숲역 주변은 지역특화혁신권역으로, 대기업 연구소가 밀집한 우면동은 지식기반상생권역으로 구상했다. 도시지원복합권역은 유통업무설비 14곳을 해제하고 R&D시설 40%를 도입한다. 첨단산업 관련 기능을 판교와 연계해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유통업무설비 해제로 발생하는 공공기여로는 문화시설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역특화혁신권역은 주거지를 조성하고 역세권 인근의 준주거까지 용도지역 상향이 가능하도록 했다.

양재동은 R&D 거점을 육성하는 데 최적의 입지요건을 갖추고 있다. 판교테크노밸리와 지리적으로 가깝고, 유통과 물류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기업 및 연구소가 선호하는 지역이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지구단위계획이 결정되면 양재동 일대가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20-10-2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