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빛·소리·색으로 사고없는 통학로를” 어린이 안전위해 상상력 펴는 중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관내 놀이시설 133곳 전체 안전점검
이면도로 적색 포장으로 보·차도 구분

옐로카펫 그려 차량 운전자 서행 유도
횡단보도 바닥 LED 신호등 설치하고
등굣길안전지킴이 등 집까지 동행도
서양호 구청장 “촘촘한 안전망 만들것”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이 지난 19일 신당동에 위치한 공공복합시설인 신당누리센터 2층 실내놀이터에서 어린이 안전을 위한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중구청 제공

“생명·안전의 가치는 비용으로 계산할 수 없습니다.”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은 22일 “특히 스스로를 지키기 어려운 어린이의 안전을 위해 일상 속에서 발견한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하기 위해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중구는 새학기를 맞아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점검을 시작으로 어린이 안전을 챙기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우선 공동주택, 어린이집, 어린이공원 등에 설치된 놀이시설 133곳 모두를 점검한다. 관리사무소나 어린이집 등 관리주체의 1단계 자체점검에 이어 시설관리부서와 생활안전담당관이 나서서 2단계 표본 검사한다. 점검 후 즉시 바로잡을 수 있는 가벼운 사항은 현장에서 보완하고, 수리나 교체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빠른 시간 내 개선하도록 시정권고한 뒤 추후 확인한다.

이 가운데 구가 관심을 두고 세심하게 챙기는 분야는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사고를 방지하는 ‘안전한 통학로 만들기’ 사업이다. 흥인초등학교, 남산초등학교 일대 어린이보호구역은 보·차도가 구분없는 이면도로로 등하교 시 교통사고 등 안전문제가 우려되는 지역이었다. 이에 적색 포장으로 보·차도를 구분해 아이들이 안심하고 통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또 맞벌이 등으로 혼자 등하교하는 아이들이 마음 놓고 다닐 수 있도록 등굣길안전지킴이, 교통안전지도사가 집에서 학교까지 부모의 마음으로 동행하고 있다.

청구초 등굣길안전지킴이 김담주(43)씨는 “아이들의 통학로에 위험요인이 없는지 늘 살피고 있다”며 “학교 앞 횡단보도에 바닥 발광다이오드(LED) 신호등이 생겨 아이가 횡단보도를 건널 때마다 한번 더 주의를 기울이고, 후문 주변에 눈에 띄는 옐로카펫을 그려 지나가는 차량 운전자가 학교 출입로를 바로 알아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올해에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보행로 환경 개선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다. 청구동 일대 및 충무초, 동화어린이집 3곳을 어린이보호구역 안전한 보행환경 시범지역으로 조성해 교통약자의 안전보행을 위해 지역별 개선이 시급한 시설물을 정비한다. 이후 그 결과에 따라 시범 대상지 외 보호구역 37곳에 대한 시설 개선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등하교 시간대에 LED 점멸신호로 운전자의 서행을 유도하는 어린이 구역 내 등하교 알리미, 이면도로 내 무신호 교차로에 차량 진입 시 주의를 알리는 교차로 알리미 등을 설치해 빛과 소리로 어린이 안전을 빈틈없이 챙긴다.

서 구청장은 “어린이 안전은 물론 취약계층 모두가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안전한 중구를 위해 촘촘하고 견고한 안전망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21-03-23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