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라 경기지방공사, 한화건설, 두산중공업, 대우건설 등 8개 회사로 구성된 ‘제3경인고속도로㈜’는 실시설계와 토지보상 절차를 마무리짓고 오는 5월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다.
2010년 준공 예정인 제3경인고속도로는 시흥시 논곡동에서 인천시 남동구 고잔동간 14.3㎞를 왕복 4∼6 차선 규모로 건설되며 토지 보상비 816억원을 포함, 총 사업비 4809억원이 투입된다.
제3경인고속도로에는 시화, 시흥 등 2곳에 인터체인지(IC)가 설치되고 월곶과 도리에서 각각 영동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와 접속한다. 남동과 물왕 등 본선 2곳에 폐쇄식 요금소가, 시화·시흥 등 2곳의 IC에 각각 영업소가 설치된다.
특히 인천 남동공단에서 시흥 월곶 구간에는 서해 갯벌을 가로지르는 길이 625m의 다리가 만들어지는 등 교량 32곳(4000m)과 405m의 터널이 건설된다.
제3경인고속도로㈜는 2010년 개통 후 이 도로를 2039년까지 30년간 유료로 운영한 뒤 운영권을 도에 이양할 예정이다.
지난 1997년부터 민자로 추진된 제3경인고속도로 건설사업은 노선이 시흥시 월곶∼연성∼매화∼목감동 등 시 중심부를 관통, 환경파괴와 소음공해 등을 우려한 지역 주민의 반대로 난항을 겪어왔다.
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환경 및 교통영향평가를 모두 거친 국책사업으로, 계획대로 추진될 것”이라면서 “소음발생 등의 문제는 공사 시행 중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시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원 김병철기자 kbchul@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