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이란 행정자치부에서 2001년부터 농어촌지역의 정보격차 해소 및 공동체 형성, 소득증대에 목적을 두고 정보 이용 환경조성과 전자상거래시스템을 구축한 마을을 의미한다. 순천 낙안배이곡정보화마을은 마을 자립운영에 대한 노력도와 다양한 홍보 활동을 통한 특산품 연계 판매가 활발히 이뤄진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71가구의 낙안 이곡마을은 2003년 정보화마을을 조성한 이후 배·오이 판매 등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일조량이 풍부해 당도가 높기로 소문난 낙안배 홍보를 위해 배꽃축제, 배솎기, 배 따기 체험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뽕잎차(티백, 덖음차), 매실, 배즙 등 특산품을 판매하고 있다. 주민들은 연간 6억원의 고수익을 올리고 있다.
박현수 순천시 정보전략담당은 “정보화마을 운영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특산품 개발과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정보화 교육 지원 등을 지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순천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