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박원순호, 정무라인 대폭 교체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로 역풍을 맞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정무라인을 전면적으로 교체했다. 또 미디어특보를 신설하는 등 지난 3월 축소했던 시장 비서실 등을 대폭 강화했다. 문책성 인사와 더불어 2018년 ‘대선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서울시는 신임 정무수석에 최종윤(50) 단국대 겸임교수를, 새 정책특보로는 안균오(47) 전 정책특보실 정책보좌관을 내정했다고 29일 밝혔다. 또 김주명(53) 전 CBS 논설위원장을 비서실 내 미디어특보로 내정하고 다음달 7일쯤 정식 임명할 것이라고 했다.

최 신임 정무수석 내정자는 전대협 1기 사무국장 출신으로 신계륜 의원 보좌관과 민주당 중앙위원 등을 지내 여의도 인맥이 탄탄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박 시장의 정치권과의 소통에 윤활유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김 미디어특보 내정자는 1991년 CBS에 입사해 베이징 특파원, 정치부장 등을 지내는 등 언론계에서 넓은 인맥을 자랑한다. 이번 인사로 하위 정무라인의 인적 구성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안 신임 정책특보 내정자는 정책특보실 정책보좌관 시절부터 무난하게 서울시의 정책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박 시장의 시정 철학을 구현할 주요 정책을 이끌어 갈 것으로 보인다.


현 최창환 정무수석과 서왕진 정책특보는 지난 28일 사표를 제출했다. 시민운동가 출신인 서 특보는 2011년부터, 언론인 출신인 최 수석은 2015년 4월부터 함께 일했다. 서울시 측은 “임기 반환점을 앞두고 심기일전하자는 의미”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