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횡단선 예비타당성 신속 진행과 통과를 위해 서울시 노력 필요
원종~홍대선 지연 지적, 서울시 의지를 갖고 사업을 추진해야
서부선 조속한 착공 및 사업기간 단축 방안 모색을 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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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북횡단선은 청량리역~홍제~목동까지 연장 25.7㎞, 정거장 19개, 총사업비 2조 844억원이 소요되는 노선으로 ’20년 11월 국토교통부가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을 승인함에 따라 서울시에서는 ’20년 12월 국토교통부로 예비당성조사를 신청했다.
원종~홍대선은 부천시 원종부터 서울시 홍대입구까지 연결하는 총 연장 16.3㎞, 정거장 9개, 총 사업비 2조 1,664억원이 소요되는 민자사업으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어 ’21년 2월에 국토교통부에서 KDI(한국개발연구원)에 민자적격성 조사를 의뢰하는 등 민자적격성 조사가 추진 중이다.
또한 서부선은 새절역~여의도~서울대입구역까지 운행하는 연장 16.2㎞, 정거장 16개소, 총사업비 1조 5,203억원의 노선으로 민자사업으로 추진되고 있고, ’20년 6월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하여 현재 제3자 제안공고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진행 중에 있다.
특별위원회 위원들은 “서부권역 교통환경 개선을 위해 철도망 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며, 서울내 간선도로 및 서울과 부천시 간 연결도로의 교통혼잡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대중교통을 통한 교통수요 분산 정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원종~홍대선은 “’13년 6월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재정비 용역 이후 현재까지 민간적격성조사 착수조차 되지 않아 비록 국가사업이더라도 서울시가 의지를 갖고 사업을 추진해야한다”고 지적하고, 서부선은 “우선협상대상자를 신속히 선정하고, 실시협약 체결기간을 단축하여 조속히 착공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진술 특위위원장은 “철도사업 효과와 지역주민의 염원을 고려할 때 각 노선별로 예비타당성, 민자적격성 조사 그리고 실시협약 체결 등의 절차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서울시에 당부했으며, 끝으로 “서부권역 철도노선이 빠른 시일 내에 구축되어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특별위원회 모든 위원들은 물론 서울시 등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협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