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또 일낸 제천 ‘한평 정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년 연속 행안부 혁신사례 선정
정원에 이야기 담고 대회도 열어


충북 제천 시민들이 시가 제공한 1평 규모의 나무틀에 ‘한평 정원’을 만들고 있다.
제천시 제공

주민들이 합심해 1평(3.3㎡)의 정원을 꾸미는 충북 제천시의 ‘한평 정원’ 사업이 정부의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됐다. 크기는 작지만 그 안에 공동체의식이 담겨져 있어 2년 연속 선정이라는 금자탑을 세웠다.

16일 제천시에 따르면 행정안전부가 올해 전국 자치단체들의 혁신사례 510건을 대상으로 사업성과 주민체감도, 지속가능성 등을 평가해 한평 정원 등 34건을 확산 지원대상으로 발표했다. 이 사업들을 다른 지자체가 도입하면 국비 2000만원이 지원된다.

2019년 시작된 한평 정원은 지역 공동체를 강화하는 주민 생활 밀착형 녹화사업이다. 시는 7월이나 8월쯤 참가자 신청을 받는다. 접수가 마감되면 시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30개 팀을 선정한다. 시는 각 팀에게 흙이 채워진 1평 규모의 나무틀과 70만원을 지원한다. 참가자들은 3주 동안 수시로 찾아와 나무틀 속 정원을 꾸민다. 팀당 인원은 제한이 없다. 적게는 두 명에서 많게는 열 명 이상도 있다. 가족, 친구, 이웃, 직장동료 등 누구와도 팀을 꾸릴 수 있다.

시는 한평 정원에 지역의 스토리를 담도록 유도한다. 헌옷, 깡통 등 버려진 자원을 재활용하는 것도 권장한다. 2020년에는 제천의 여성친화도시 지정을 기념하기 위해 아이와 여성을 상징하는 한평 정원이 탄생했다. 지난해에는 제천의 자랑거리인 의림지의 과거와 현재를 표현한 한평 정원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한평 정원이 모두 완성되면 10월쯤 페스티벌을 연다. 대상 수상팀에겐 100만원을 준다. 페스티벌은 관광상품이 돼 제천을 방문한 외지인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행사가 끝나면 한평 정원들이 도심 곳곳으로 옮겨져 녹지공간 구실도 한다.

시 관계자는 “단순히 꽃과 나무를 심는 정원이라면 정부 지원사업에 선정되지 않았을 것”이라며 “이웃들과 함께 기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주민역량 강화와 자원순환, 정원문화 확산까지 기대되는 사업”이라고 밝혔다. 시는 책상 위 ‘한뼘 정원’ 사업도 벌이고 있다.

제천 남인우 기자
2022-05-17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