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양 “농작물 병해충 잡게 폐막걸리 드려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설탕·에탄올 섞어 해충 유인
농민 “돈 주고 샀는데 고맙죠”


광양시가 유통기한이 지나 폐기되는 막걸리를 광양주조공사에서 가져온 후 해충 유인제로 활용하고 있다. 사진은 광양시 농업기술센터에 비치된 폐막걸리병.
광양시 제공

“병해충을 없애려고 매년 30만원 정도 막걸리를 샀는데 시가 무료로 나눠 주니까 아주 고맙죠. 폐막걸리를 한꺼번에 스무병 이상 구매해야 하는데 구하기도 쉽지 않았거든요.”

논농사와 양파·마늘 등 밭농사를 함께 하는 최모(76·전남 광양시 진월면)씨는 30일 “유통기한이 지난 막걸리에 설탕 등을 넣어 만든 병해충 유인제의 달콤한 향기를 맡고 벌레들이 들어와 빠져 죽는다”며 “햇볕에 증발돼 양이 줄어들면 물만 조금 보충해 주면 되고, 통 안에 죽어 있는 벌레들을 버리기만 하면 돼 아주 편하다”고 설명했다.

광양시가 유통기한이 지나 폐기되는 막걸리를 광양주조공사에서 가져와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해충을 유인하는 데 쓰면서 농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가 매주 월요일 주조공사에서 폐막걸리를 수거한 뒤 농업기술센터에 비치하면 농민들이 선착순으로 가져간다. 2ℓ 페트병을 가로·세로 3㎝ 길이로 U자 모양으로 뚫어 들어 올린 후 막걸리 10, 설탕 1, 에탄올 1~2 비율로 혼합해 용기 10㎝ 높이로 채우면 된다.

농작물에 피해를 주는 나방류, 풍뎅이류 등을 막걸리로 유인해 잡는 방법으로 해충 방제에 큰 효과가 있다. 성충 한 마리에 알(유충)이 200~500개 들어 있어 막걸리병에 빠져 죽으면 최대 500마리를 미리 제거하는 셈이다.

시는 2020년 가을부터 병해충 유인제로 막걸리를 농민들에게 나눠 주고 있다. 지난해까지 폐막걸리가 10t 이상 사용됐다. 영농철인 4월부터 10월까지 공급한다. 올해는 다음달 3일부터 지급을 시작한다.

시 관계자는 “월요일에 최소 100병 이상 갖다 놓으면 다음날 동이 난다”며 “폐막걸리 제작 방법을 배우려는 지자체들의 문의 전화가 많이 온다”고 밝혔다.

광양 최종필 기자
2023-03-31 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