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고흥, 귀농 이어 귀어 교육 1번지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기초단체 첫 귀어학교 사업 선정
망주초교 고쳐 내년 9월에 오픈
어선어업, 해조·어패류 양식 교육

“귀어학교 부지인 남양면 망주초등학교는 고흥면으로 진입하는 초입로에 있어 전남 순천·여수시 등 인근 지자체 주민들의 접근이 쉽고, 귀농 교육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고흥군 관계자는 6일 서울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4년 전에 폐교된 망주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해 교육하는 귀농귀촌행복학교는 지난해까지 440여명이 교육받을 만큼 인기가 많다”면서 “이곳에 귀어학교가 들어서면 귀농과 귀어를 동시에 배울 수 있는 큰 혜택이 있다”고 설명했다.

고흥군이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내년 귀어학교 개설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전국에 있는 8개 귀어학교가 광역단체 위주로 운영되는 데 반해 고흥 귀어학교는 순수하게 기초단체가 추진하는 첫 사례다. 전국적으로는 매년 1000여명이 귀어한다. 귀어학교는 어선어업, 양식어업 등 현장 중심의 기술교육을 제공하는 교육기관이다.

내년 9월 개설 예정인 귀어학교는 국비 5억원 등 10억원을 들여 만든다. 강의실, 기숙사 등의 시설을 신축하고 매년 국비 등 2억원을 지원받는다. 희망자들은 5주에 걸쳐 이론과 기술 교육, 현장 실습 교육을 받으며 어선어업, 해조류, 전복·새고막·굴 등의 패류 양식법 등을 배우게 된다. 군은 연간 100명 이상의 수강생을 양성할 계획이다. 강사진도 해양수산과학원, 대학 교수, 어선 관련 연구사 등으로 구성돼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공영민 고흥군수는 “고흥은 3.8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해조류를 비롯한 패류, 어류 등 다양한 수산물이 생산돼 귀어 1번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초기 어촌 정착에 어려움을 겪는 귀어인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고흥 최종필 기자
2023-06-07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