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우리 지역 쌀로 만든 수제 맥주 어때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쌀 소비·지역 농산물 홍보 효과
충남, 무료 맥주 제조교육 실시
인천·전북·경남도 개성 입힌 상품


경남도농업기술원이 수제맥주 ‘아로미’ 시음회를 열고 있다.
경남도농기원 제공

지역에서 생산한 쌀로 수제 맥주 제조를 교육하는 지방자치단체가 늘어나고 있다. 다양한 가공 교육으로 남아도는 쌀의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 농산물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서다.

충남 천안시농업기술센터는 다음달부터 지역 쌀 소비 촉진을 위해 ‘흥타령쌀 활용 수제 맥주 제조 교육’을 한다고 28일 밝혔다. 재료로 천안시 농산물가공지원사업장에서 생산한 흥타령 쌀가루를 활용한다.

4회에 걸쳐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기초 이론을 시작으로 페일에일·스타우트 맥주 만들기와 키트를 활용한 바이젠 맥주 제조 등 실습 위주로 진행된다. 시는 시의회와 지역 쌀을 이용한 생산품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각종 혜택을 주기 위해 조례 제정 등을 논의하고 있다.

인천시도 이달 농업인과 쌀 가공·외식사업체 운영자 등을 대상으로 지역에서 생산한 쌀로 다양한 종류의 수제 맥주를 만들어 시음하는 교육을 진행해 호응을 이끌었다.

전북 군산시농업기술센터는 지난 4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맥주박람회(2023KIBEX)’에 참가해 국내 최초 맥아브랜드 ‘군산맥아’를 소개했다. 군산시는 국내 유일의 보리와 맥아 생산지다. 겨울철 평균 온도 5도 내외로 이삭이 잘 여물 수 있는 기후를 갖추고 갯벌이 변해 논이 된 지역으로, 토심이 깊고 풍부한 미량원소가 많아 보리 재배에 최적 조건을 갖고 있다.

국내산 쌀과 아로니아로 만든 분홍색 수제 맥주 ‘아로미’도 개발돼 주목받고 있다. 아로미는 경남도농업기술원이 국내산 맥아(79~80%)와 쌀(20~21%), 아로니아 추출액 등으로 만들었다. 경남도농업기술원은 특허를 출원했으며, 수제 맥주 양조장에 기술을 이전할 계획이다.

최종윤 천안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지역에서 생산한 쌀을 이용한 다양한 가공 기술 개발은 쌀값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와 지자체가 상생하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천안 이종익 기자
2023-06-29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