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미리내집, 다세대·생활주택으로 다양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 서남권 ‘극한 폭우’에 침수취약지 살핀 진교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울 ‘탄천변 동측도로’ 구조 개선 첫삽…교통사고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 “야간·빗길도 안전하게”… 태양광 LED 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세사기 피해 청년들에 무거운 책임감… 생활비 지원 대책 보강”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최동철 강서구의회 의장

“사회 초년생들, 꿈·희망 빼앗겨
공공주택복합사업 차질 없도록”

최동철 서울 강서구의회 의장이 지난달 26일 서울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강서구의회 제공
“성실히 살아가는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사회가 빼앗아 버렸습니다. 어른으로서, 대의기관의 대표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최동철 서울 강서구의회 의장은 지난달 26일 서울신문과 만난 자리에서 전세사기 피해자 얘기가 나오자 낯빛이 금세 어두워졌다. 그는 전세사기 피해 청년들이 울먹이며 토로한 얘기를 전했다.

“강서구에는 1.5룸, 투룸 빌라가 많습니다. 사회 초년생들이 어렵게 빚내서 얻은 전셋집을 사기당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직접 만나서 얘기 들으면 눈물바다가 됩니다. 갓 서른 된 청년들이 사기당한 돈을 갚으려고 투잡, 스리잡을 뛰고 쓰러지기도 하는 상황입니다.”

최 의장은 중앙정부의 피해자 지원 대책이 이사비용 지원 등에 집중된 점을 지적하며 이번 회기에 조례로 보강하겠다고 밝혔다. 대부분 피해자가 전세보증금을 되찾을 때까지 현재 집에서 버티는 만큼 수도요금, 전기·가스요금 등 실질적인 생활비 지원을 해 줄 근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오는 11일 치러질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 대해 최 의장은 행정을 잘 알면서 현안 해결을 뚝심 있게 밀어붙이고 핵심 파트너인 구의회와 긴밀히 협력할 수 있는 구청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포공항 고도제한 완화를 앞당기고 화곡2·4·8동 등 원도심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 중인 공공주택복합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해야 합니다. 놀이터, 공공형 키즈카페, 도서관, 복지관 등 출산을 장려하는 복지사업에 역점을 두고, 서울 자치구 가운데 가장 높은 자살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예방 대책도 의회와 집행기관이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달란 기자
2023-10-06 3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서울시 독립유공자 후손 초청… 1년 전 약속 지킨

이달 선생 장녀 이소심 여사 등 19명 초청 1년 전 충칭 임시정부에서 초청 약속 지켜져

“LH 손잡고 주거 환경 혁신”… 정비사업 가속도

성북구·LH, 사업 신속 추진 협약

종로, 첫 향토무형유산으로 ‘춘앵전’ 지정

박은영 교수 보유자 인정서 수여

전국 첫 자립준비청년 봉사단체… 은평 ‘은플루언서’

구·대한적십자사 협력… 결성식 인도주의 활동·전문 교육 지원 나눔과 연대의 새로운 모델로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