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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초구서 ‘인터넷 소통’ 자랑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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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연속 기초단체 1위

서초구가 ‘제5회 대한민국 인터넷소통대상’에서 기초자치단체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3년 연속 수상의 진기록을 남겼다.

㈔한국인터넷방송협회가 주최하고 방송통신위원회, 지식경제부 등이 후원하는 이 상은 전국 139개 공공기관, 195개 기업, 228개 지방자치단체 등을 대상으로 소셜미디어 활용성 등을 종합 평가해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3년간 이를 석권하며 인터넷 소통 강자로 자리매김한 서초구의 비결은 뭘까.

21일 구에 따르면 우선 서초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용을 다각화했다. 구 및 기관장 페이스북, 트위터 등 일반화된 방법 외에도 SNS 소통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행사를 개최했다. 지난해 12월 ‘직원SNS경진대회’를 개최해 SNS활용을 권장했고 지난 2월에는 주민들이 참여하는 ‘서초구 SNS소통왕 선발대회’를 열기도 했다. 정보 소외를 막기 위해 노인들이 참여하는 ‘문자 스피드왕 선발대회’를 열기도 했다. 또 주민 참여가 바탕이 되는 인터넷 소통 정책을 추진했다. 특히 올해 좋은 평가를 받은 ‘서초 여우(女友)의 서초 여행(女幸)’은 대표적인 주민 참여 프로그램이다. 20~40대 여성들로 구성된 블로그 기자단이 직접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를 운영하며 여성 정책을 알리고 개선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도 한다. 올해는 20명의 기자단이 활동하고 있다.

기관장 의지도 빼놓을 수 없다. 취임 직후부터 현장 소통을 꾸준히 강조한 진익철 구청장은 구청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을 직접 찾아다니며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진 구청장은 올해 가가호호를 방문하는 ‘도어 투 도어 비지트’로는 1만 1444가구, 상가를 찾아가는 ‘스토어 투 스토어 비지트’를 통해서는 1만 86곳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를 통해 처리한 건의사항은 1900여건에 이른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2-11-22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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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