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돕는 성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사회적경제 제품 의무구매 확대

35개 자치단체가 속한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는 올 하반기부터 사회적경제 제품 의무구매 제도를 확대한다. 2기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장을 맡은 김영배 서울 성북구청장은 18일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차원에서 각 자치단체의 사회적경제 제품 의무구매 공시제를 확대 시행하겠다”며 “공공구매 시장을 확대하고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지자체가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배(가운데) 성북구청장이 최근 마을사회적경제센터와 함께 연 민·관 합동 토론회에서 사회적경제의 확대를 강조하고 있다.성북구 제공

사회적경제란 노숙인만 판매할 수 있는 잡지 발행처럼 사회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돕는 경제 활동을 가리킨다. 성북구는 2012년 사회적경제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사회적경제 제품 의무구매 공시제를 시행했다. 시행 초기 연 6억원 정도에 불과했던 사회적경제 제품 구매액은 지난해 38억원으로 확대됐다. 공공기관이 우선 사회적경제 제품을 구매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성북구와 마을사회적경제 센터는 지난 9일 공공시장 혁신방안을 찾고자 민관협력 집중 토론회를 열었다. 사회적경제 기업 대표와 공무원이 한자리에 모여 공공시장 확대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배성기 브릿지 협동조합 이사장은 “늘어나는 저소득층과 빈부격차, 고용불안을 줄이려면 사회적경제가 답”이라며 “저출산 문제는 공동육아 어린이집과 부모 교사 채용으로 해결할 수 있고, 경력단절여성 문제는 간병인 비영리재단을 세워 해결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땡큐플레이트, 스플, 아트버스킹 등의 사회적기업도 문화예술분야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을 제안했다. 사회적기업 놀이나무 이원영 대표는 공공시장 진출 경험담을 나눠 더 많은 사회적경제 기업이 공공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왔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6-05-19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