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울산 도로 돌발상황 실시간 통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市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실증사업… 노상 센서로 파손·낙하물 상황 전달


주행 구간 내에 포트홀(노면홈)로 인한 보수 공사가 진행된다는 정보가 차량들에 전달되고 있다.
울산시 제공

갑작스러운 도로 파손이나 차량의 낙하물 등으로 돌발사고 위험이 발생하면 주변 차량 운전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미래형 교통 운영체계가 울산에서 실현된다.

울산시는 2일 시청에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실증사업 보고회’를 갖고 사업에 들어갔다. 이날 보고회는 울산시와 사업시행사인 KT컨소시엄,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국토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시는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교통안전 강화와 자율협력주행 실현을 위해 공모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실증사업’에 응모해 사업자로 선정됐다.

지능형 교통체계는 주행 중인 차량이 주변의 각종 교통 상황 정보를 도로에 설치된 센서와 실시간으로 주고받는 시스템이다. 대전~세종 간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시범사업’이 국토부에서 추진됐고, 자치단체 실증사업으로 울산에서 추진된다.

시는 280억원을 들여 내년 12월까지 산업로, 오토밸리로, 삼산로, 문수로 등 도심 주요 도로 142.6㎞ 구간에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통안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자율주행 스마트 도로 구축’과 연계해 울산시 전역에 자율주행 기반의 지능형 도로를 구축하는 사업이기도 하다.

시는 우선 사고율이 높은 화물차 1300대 등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단말기를 장착해 운전자에게 도로 상황, 교통정보, 위험 정보 등을 제공한다. 기존의 지능형 교통체계(ITS)에서는 각종 정보를 수집·가공해 전달하는 데 그쳤지만,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차량과 시설물, 차량과 보행자 간 실시간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앞선 기술이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20-06-03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