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이태원 살릴 ‘황금 거북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용산, 퀴논길에 새 조형물 설치
상권 활성화 위한 스토리 발굴


서울 용산구의 테마 거리 이태원 퀴논길을 상징하는 황금 거북이 조형물.
용산구 제공

서울 용산구가 베트남 테마 거리 ‘이태원 퀴논길’에 황금 거북이 조형물을 새로 설치했다고 11일 밝혔다.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19로 침체된 이태원 골목 상권을 살리기 위해 마련한 사업 중 하나다.

황금 거북이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이 개최한 ‘지역상권 스토리 발굴 시민 공모전’에서 퀴논길을 소재로 대상을 수상한 숙명여대 문화기획단 학생들의 아이디어에서 비롯됐다. 퀴논길은 용산구가 1996년부터 우호 교류를 이어 오고 있는 베트남 중부 항구도시 퀴논시의 이름을 딴 거리다. 금거북이로부터 검을 받은 의병장이 왕이 된 후 거북이에게 검을 돌려줬다는 베트남 퀴논시의 설화를 황금 거북이 조형물에 접목했다. 구 관계자는 “황금 거북이를 통해 퀴논길에 이야기를 입히는 동시에 이태원을 찾는 사람들에게 볼거리를 선사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구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해 지역경제활성화협의체(용산구, 숙명여대, 서울신용보증재단, 용산구상공회 등)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구는 이태원 지역을 홍보하는 일뿐만 아니라 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한 경영 상담을 지원하고, 점포 인테리어를 개선하는 등 다각적인 방법을 통해 상권을 활성화하고 있다. 상가 공실에 매력적인 가게를 유치하는 ‘이태원 스타샵’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퀴논길을 상징하는 황금 거북이라는 이국적인 소재가 방문객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특색 있는 소재를 발굴해 ‘이태원 전성시대’를 되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2-01-1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