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확 바뀐 천호동 구천면로… 강동구 변화 상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저층 주거지 밀집한 구도심지역
청년공방 등 문화예술 거리 변신
천호아우름센터 취약계층 지원

“강동구의 성장은 복지 확대로 이어져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천호동의 변화는 우리 구의 진정한 변화입니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민선 7기 핵심 정책으로 펼친 강동형 공간복지 사업 가운데 천호동을 변화시킨 생활 SOC 공간사업이 강동구의 변화를 이끌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구도심인 천호동은 저층 주거지가 밀집돼 있고 빈곤율과 자살률이 가장 높은, 방치된 동네였다. 의료, 문화, 육아 시설 등 생활 SOC 자체가 턱없이 부족했다. 이 구청장은 고덕비즈밸리, 엔지니어링복합단지 등이 속속 들어오면서 강동구가 동부권을 대표하는 경제도시로 거듭나는 이 시기, 성장의 과실을 분배하는 중심에 천호동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취약계층이 밖으로 나와 공간복지 시설을 누리고 지역 사회에 섞이면 더욱 건강한 도시가 될 것으로 확신했다. 구천면로를 다양한 콘텐츠를 담은 문화 예술 거리로 만들고 북카페, 청년공방 등을 설치했다.

이 가운데 지난해 말 문을 연 천호아우름센터는 천호동의 변화를 상징하는 ‘이정훈표’ 공간복지 시설이다. 천호보건지소, 1인가구 지원센터 등 성격이 다른 기관들이 한데 어우러져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천호보건지소는 대사증후군과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건강관리, 장애인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 정신건강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취약계층 지역에 부족한 의료 인프라를 확충한 것이다. 1인가구 지원센터는 혼밥족 요리교실, 고독사 위험가구의 맞춤형 안부 프로그램, 코인세탁소, 생활공구 대여 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심현희 기자
2022-01-21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