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스무살보다 뜨거운 심장… 난, 지천명 새내기입니다 [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성동50+센터 찾은 정원오 구청장

중장년 봉사·공헌·취창업 교육
은퇴세대 도전 전문적으로 지원
지난해 조례 개정해 사업 추진


정원오(왼쪽) 서울 성동구청장이 지난달 29일 열린 ‘성동50플러스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성동구 제공

“내가 살아온 날보다 앞으로 살아갈 날이 많으니까 ‘성동50+센터’와 함께 준비해 나갈 거예요.”(성동구민 강숙례씨)

서울 성동구 한양대 인근에 둥지를 튼 성동50플러스센터는 봄을 맞아 활기 띤 캠퍼스만큼이나 설레는 공간이다. 50대 이상 중장년층을 위한 아지트이자 은퇴 전후 세대가 인생 2막을 준비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기 때문이다. 센터에 들어서면 ‘50플러스, 멋진 인생’이라는 문구가 눈에 띈다. 지난달 29일 개소식을 갖고 운영에 들어간 센터에는 마치 풋풋한 대학교 새내기처럼 들뜬 표정의 중장년층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50세 이상 구민 누구라도 찾아오면 상담을 통해 봉사활동, 사회공헌, 취직과 창업 교육을 들을 수 있고 모임을 이어 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 구청장은 이날 창업준비 사무실, 컴퓨터실, 상담실, 커뮤니티실 등을 둘러봤다.

센터는 은퇴 세대가 취업, 창업, 사회공헌 등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기주도 강화, 사회적 가치 창출, 공동체 문화 조성 등을 핵심 가치로 삼는다. 특히 ▲도시농부, 환경활동가 등 생태전문가 ▲다이어트 도시락 등 건강한 먹거리 ▲베이비시터 등 돌봄전문가 과정 등은 성동구만의 특화 사업이다. 이를 위해 센터에는 채소를 재배할 수 있는 공간과 요리를 즐길 수 있는 ‘카페 봄이’ 등도 조성됐다. 이정아 성동50플러스센터장은 “50세는 지천명이라지만 생각과 고민이 깊어지는 시기”라며 “이들이 새로운 일상을 준비할 수 있도록 센터가 전폭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는 복지관, 효사랑주치의 등 노년층을 위한 인프라에 비해 50세 이상 연령층을 위한 시설이 부족하다고 보고 ‘인생이모작’ 지원에 힘을 쏟고 있다. 구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구에 거주하는 만 50~65세 연령층은 총 6만 8509명으로 전체 인구의 24%다.

이에 구는 지난해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데 이어 다음달부터 맞춤형 ‘인생이모작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동년배 상담, 새로운 일상 준비 등 삶의 전반적인 구조를 재설계하는 ‘인생설계’와 중장년의 경험과 지혜를 활용해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활동 지원’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정 구청장은 “세심하고 알차게 마련한 성동50플러스센터를 통해 50대 이후의 삶이 든든한 도시, 누구나 미래를 꿈꿀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2022-05-04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