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20일 두 시장이 올해 중소기업청에서 공모한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역사, 문화, 관광자원 등과 연계된 지역 유명시장의 고유한 특성을 살려 국내외 관광객의 시장 방문을 유도함으로써 지역 쇼핑과 관광이 활성화되도록 도움을 주는 사업이다.
부산에서는 그동안 매년 한 곳의 시장만 지원 대상으로 결정됐지만 올해는 두 곳이 선정돼 3년간 각각 최대 20억원(국비 10억원, 시비 1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계속지원사업 대상 시장에도 남항시장(2년차)과 구포시장(3년차)이 선정돼 각각 6억원(국비 3억원, 시비 3억원)과 3억 3000만원(국비 1억원, 시비 2억 3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시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부산을 대표하는 전통시장에 야시장을 개설하는 등 운영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또 상설 문화공연 개최, 명물 먹거리 개발, 문화관광코스 개발 등을 통해 내외국인 관광객의 필수 방문코스로 전통시장을 개발할 계획이다.
부평깡통시장은 일제 강점기 이전부터 형성된 부산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이다. 동래시장은 조선시대부터 읍내 장으로 개설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시장이다. 동래성 일원의 문화재·관광자원과 연계가 가능하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