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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가 출신 김영종 종로구청장의 집념, 종로역 주면 청진동 지하도로 뚫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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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속 고층건물을 지하로 연결하면 건물 가치가 높아지지 않을까.’

건축가 출신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종각역과 광화문역 사이 고층 빌딩을 올려보다 ‘촉’이 왔다. 2010년 7월 서울 종로구청장이 되자마자였다. 기다란 지하보도를 만들어 각 빌딩을 한 건물처럼 이어주면 유동인구가 늘어 건물 내부와 주변 상권이 활기를 띨 수 있을 듯했다. 그는 이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려고 이듬해 지하공간개발협의체를 구성했고 주변 건물주를 설득해 사업비 586억원을 끌어냈다. 그리고 5년만인 25일 김 구청장이 상상했던 지하보도가 문을 열었다.

종로구는 이날 ‘청진구역 지하공공보도 조성 현장 설명회’를 열고 청진동 일대 지하철역사와 건물을 잇는 지하 공공보행통로를 공개했다. 5호선 광화문역에서 시작되는 지하보도는 KT광화문빌딩~디타워~종로구청·청진공원까지 약 350m가량 이어진다. 1호선 종각역에서 뻗어나온 또 다른 지하보도는 그랑서울~타워8빌딩까지 240m를 지하로 연결한다. 다만, 아직 도시환경정비사업(도심 재개발)이 시작되지 않은 구간이 있어 광화문역과 종각역이 지하로 한 번에 연결되지는 않았다. 김 구청장은 “끊긴 곳도 도시환경정비사업이 시작되면 지하 보행로를 만들 계획”이라면서 “장기적으로는 1호선 종각역과 5호선 광화문역이 지하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 종로구청과 인근 이마빌딩, K타워 등까지 연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는 이번 지하공공보도 구축이 주변 빌딩의 가치를 높여 경제를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 구청장은 “사업비 전액을 주변 건물주가 냈는데 그만큼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눈보라가 몰아치는 한겨울과 폭우가 쏟아지는 장마철 등 땅 위로 걸어다니기 부담스러운 날씨에는 지하보도로 다니는 시민이 많을 것이라는 게 구의 예상이다.

구는 또 만들어진 지 40년이 지난 종각역 승강장 폭을 3m에서 9m로 넓히고 대합실을 확장하는 등 개선 공사도 마쳤다. 또, 광화문역에는 에스컬레이터 2기와 엘리베이터 1기를 새로 설치했다. 또, 종각역∼광화문역 사이 지상 보행로에도 친환경보도블록을 깔고 보도와 횡단보도 사이의 턱을 없애 평평하게 이어지는 ‘고원식 횡단보도’ 4곳을 설치했다.

또, 청진동 일대에서 철거된 한옥 기와와 전통 담장을 활용해 청진공원도 만들었다. 구는 앞으로 이 지역에 이야기를 엮어 명소로 꾸미는 ‘청진구역 스토리텔링 사업’을 추진한다. 광화문역 지하 보행로는 교보문고 등 대형 서점이 자리한 특징을 살려 ‘책의 거리’도 만들 계획이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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