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총리 “이익공유제 자발적으로 해야”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서해5도, 이젠 평화의 바다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역 균형발전이냐 갈등 조장이냐… 안양시청 이전 ‘뭣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탐나는전’ 제주 지역화폐 30일 첫 유통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카드·모바일·종이형 200억 규모 발행
연말 정산 ‘최대 40%’ 소득공제 혜택


제주도가 오는 30일부터 골목 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지역화폐인 ‘탐나는전’을 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지역화폐는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 및 골목상권 매출 증대로 지역경제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이번 탐나는전의 발행 규모는 200억원으로, 카드형·모바일형 120억원(60%)과 종이형 상품권 80억원(40%)이다. 내년에는 1500억원, 2022년 2000억원 등 향후 3년간 총 3700억원 규모로 발행한다.

종이형 상품권 구입 시 10% 할인이 적용되며, 카드형과 모바일형의 경우는 사용 시 10% 포인트가 적립된다.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하며 연말정산 시에는 사용액 30%까지(전통시장은 40%)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1인당 구매 한도는 월 70만원이며, 연간 500만원이다. 한도 초과 시에는 구매한도 내에서 할인이 이뤄지며, 그 이상에 대해서는 혜택이 적용되지 않는다.

종이형 상품권은 농협과 제주은행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카드형이나 모바일은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충전하는 방식으로 구매할 수 있다.

탐나는전은 제주지역 화폐 가맹점으로 등록된 업소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다. 단 사행산업과 단란주점, 유흥주점, 대기업 직영 프랜차이즈, 종합병원 등에서는 이용이 제한된다.

최명동 제주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현재 지역화폐 가맹점 신청은 2300여곳으로 연말까지 가맹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향후 지역화폐 운영 성과를 상세 분석한 뒤 가맹점 등록 기준 등도 재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주 황경근 기자 kkhwang@seoul.co.kr
2020-11-26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눈폭탄 오면 뜨거워지는 도로… 마음까지 녹인 성북 ‘세심

[현장 행정] 열선시스템 점검한 이승로 구청장 길 표면에 눈 쌓이면 자동으로 녹여 5.8㎞ 도로에 설치… 자치구 중 최다 염화칼슘 제설과 달리 친환경·효율적 “이번 폭설 무사히 보냈다” 반응 폭발

“제설은 복지다”… 빗자루 들고 현장 달려간 유덕열 구청장

동대문 지역 진두지휘… 인력 총동원 두 차례 폭설 재빠른 대처로 빙판 예방 “주민 건강·생명 지키는 일” 평소 철학

키다리 아저씨 된 노원… ‘청소년 안전망’ 만든다

전국 최초의 위기 청소년 통합지원센터 민·관·경 연계… 한 공간에서 공동 대응

울산경제자유구역청 업무 시작… 수소경제 선도 역할

8개 기관,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 협약도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