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당선 1년여 만에 공약 66% 실천… 부산 북항, 해양거점 대변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40년 토박이’ 최진봉 부산 중구청장의 미래 포트폴리오

“출발이 늦은 만큼 앞만 보고 더 열심히 뛰었습니다.” 최진봉 부산 중구청장은 일 추진에 거침이 없다. 누구보다 중구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애정 또한 남다르다. 20대부터 줄곧 중구에 살며 그간 변화 과정을 생생하게 지켜본 40년 토박이다. 최 구청장은 1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올해는 민선 7기 구정이 마무리되는 해이자 새로운 희망이 싹트는 반등의 시기”라며 “그동안 추진했던 크고 작은 사업들을 잘 갈무리하고, 백년대계를 위한 구정 운영 방향을 새로 정립해 중구의 발전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겠다”고 다짐했다. 그동안 펼쳐 온 구정을 마무리하고자 내년 지방선거에 도전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다음은 일문일답.

최진봉 부산 중구청장이 1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구정 운영 방안과 향후 계획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는 “그동안 추진했던 크고 작은 사업들은 잘 갈무리하고 백년대계를 위한 구정 운영 방향을 새로 정립해 중구의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중구 제공

-부산 중구가 인구소멸 지역에서 제외됐는데.

“우리 중구는 동구, 서구, 영도구 원도심 지역과 함께 저출산 고착화, 인구 유출, 고령화 등 지속적인 인구 감소 문제가 심각했지만 이번 인구감소 지역 지정에서 빠졌다. 행정안전부가 인구감소 지역 산정의 구체적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산정에 활용한 8개 지표 중 인구밀도, 주간인구, 재정자립도 등의 일부 기준이 인근 원도심 지역보다 다소 우세해 인구감소 지역 지정에서 제외된 것 같다. 인구감소 지역에서 빠지면서 앞으로 재정지원은 다소 줄겠지만 주민들은 부산 원도심의 핵심지역으로 소멸 지정을 받지 않은 데 대해 큰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

중구는 다른 원도심 지역과 달리 상권이 발달하면서 유동 인구가 많아 작지만 강한 도시이다. 최근 상업지역 가로구역 고도제한 완화, 영주 1구역 초원아파트 재건축사업, 영주 2구역 시민아파트 공공임대주택사업, 새들 맨션 및 부산 데파트 재건축, 북항 재개발 사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다시 살고 싶은 중구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구민들의 자부심인 중구 문화원이 최근 문을 열었다.

“지난해 4월부터 구민께 약속드린 다양한 공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호 공약은 중구 문화원 설립이다. 중구는 근현대 역사와 다양한 문화예술 자원을 보유한 역사·문화의 중심지이다. 하지만 부산 16개 구·군 중 유일하게 문화원이 없다. 문화원 설립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지난해 7월 문화원 설립 계획을 수립하고 동광동에 원형 복원된 적산가옥을 문화원 설립 장소로 확보했다. 예산 1억원을 들여 최근 공사를 마무리하고 지난달 25일 개원했다. 지역의 40계단 문화관과 연계, 시너지 효과를 올리고 국내외 활발한 문화예술 교류를 통한 지역문화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중구 문화원이 지역문화 예술의 창조적 산실이자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을 다해 우리 중구가 명실상부한 문화예술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부산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를 시행하는데.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는 2개월간의 홍보기간을 거친 뒤 내년 1월부터 본격 시행하게 된다. 제도의 궁극적인 목적은 공무원의 쉴 권리를 보장해 줌으로써 주민들에게 더 나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공무원 점심시간은 지방공무원 복무규정에 정오부터 오후 1시까지로 정해져 있다. 공무원의 근무환경에 대한 배려는 장기적으로 주민들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로 돌아오리라고 생각한다. 방문민원 사전예약제 시행, 방문민원과 관련된 민원인 통화 시 안내, 민원대기 공간 마련,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설치, 민원기기 안내요원 배치 검토 등 준비를 철저히 해 민원불편을 최소화하겠다.”

최진봉 부산 중구청장이 1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구정 운영 방안과 향후 계획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는 “그동안 추진했던 크고 작은 사업들은 잘 갈무리하고 백년대계를 위한 구정 운영 방향을 새로 정립해 중구의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꾀하겠다”고 밝혔다.
부산 중구 제공

-공약 이행률 및 성과는.

“지난해 4월 보궐선거에 당선돼 타 지자체 단체장보다 출발이 늦었지만, 공약 이행 등 성과물 창출에서는 절대로 뒤지지 않았다. 임기 초부터 속도, 공유, 협업을 내세우고 추진 방안 수립부터 사업비 확보, 사업 이행 등 약속한 공약을 직접 챙기고 있다. 올해 3분기 자체점검 결과 공약사업별 이행률은 평균 66.4%로 차질 없이 이행 중이다. 지난 7월에는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공약이행 평가단 회의를 개최했다. 1년 남짓 기간에도 사업 대부분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진행 중이거나 완료한 공약은.

“중구 문화원 설립은 우선순위 공약사업이다. 중구의 랜드마크 조성을 위한 ‘용두산 공영주차장 부지 복합개발’ 사업은 복합개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수행 중이다. 남항 수변 야경 조망권 구축 및 관광특구 활성화 사업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완료한 공약은 광복중앙로 영화메모리얼스트리트사업, 유명 감독 배우 초청 토크쇼 진행, 산후조리비용 지원사업, 도시가스 보급률 확대, 불법 주정차 단속 문자발송서비스 제공, 방범취약지 폐쇄회로(CC)TV 설치 확대 등이다. 출산장려 지원금 확대 사업은 사업비 확보를 앞두고 있고 장애인단체 생산품 우선구매, 수급자 맞춤형 일자리 지원사업, 방범취약지 보안등 LED 교체 사업 등도 90% 이상 이행률을 보여 연말까지 추가 완료할 예정이다. 나머지 대다수 사업은 연차별 목표에 맞춰 단계별 추진 중인 사업으로 임기 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장기화와 정책 변화 등으로 일부 사업이 다소 지연되고 있으나 추진 방향을 다시 설정해 적극 이행할 계획이다. 공약은 ‘행복도시 중구’를 만들기 위한 구민과의 소중한 약속이다. 임기 내 100% 달성을 목표로 남은 임기 동안에도 구민과 소통하는 눈높이 행정을 이어 나가겠다.”

-내년도 구정 운영 방향은.

“우리 구 목표가 ‘구민이 주인 되는 행복도시 중구’인 만큼 내년에는 구정운영을 위한 5가지 핵심전략을 수립하고 전략별 주요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5가지 핵심전략은 변화, 매력, 세대, 웃음, 소통을 매개로 한 ▲변화에 부응하는 행복주거 도시 ▲매력이 넘쳐나는 행복문화 도시 ▲세대가 어우러진 행복복지 도시 ▲웃음이 피어나는 행복경제 도시 ▲소통과 공감하는 행복참여 도시 등이다.”

-북항 재개발 사업으로 구 전체의 발전도 기대된다.

“북항 재개발 사업은 부산항을 해양관광 및 문화와 비즈니스 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 사업이다. 마리나, 해양레포츠콤플렉스, 오페라하우스, 복합문화공간 등이 들어서 여가와 휴식, 레저와 문화 시설을 두루 갖추게 된다. 북항 일대 개발이 완료되면 역사적 문화유산과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한 중구의 미래 가치도 재조명될 것으로 기대한다. 북항을 잇는 해안 축과 산복도로로 연결된 가로축의 문화관광벨트 조성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중구가 부산의 새로운 해양거점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아침저녁으로 시간이 날 때마다 중구 구석구석을 돌며 민원을 챙긴다. 남은 임기 동안에도 낮은 자세로 구민들과 소통하며 힘들고 어려운 일들을 귀담아듣고 해결책을 찾겠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2021-12-02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