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SK온·獨 ‘머크’ 투자 유치 성과… 미래 100년 기반 다질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장우 대전시장

“SK온 일자리 400개 주민 채용
방사청 이전에 정착비 등 지원”


이장우 대전시장이 7일 시장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갖고 역대 최대 국가산업단지 지정과 SK온 투자 유치 등으로 ‘일류경제 도시’ 대전의 기반이 만들어졌다고 밝히고 있다.
대전시 제공

“취임 후 많은 사업을 성공시켰지만 대전 역대 최대 국가산업단지를 지정받은 게 매우 보람이 큽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7일 서울신문과 인터뷰에서 “이로써 내가 공약한 ‘일류경제 도시’로 대전이 커갈 수 있는 기반이 만들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시장은 지난 4월 배터리 선도기업 SK온 투자 유치에 이어 지난달 글로벌 바이오기업 머크사와 투자유치 협약을 체결한 것 모두 일류경제의 핵심이라고 했다.

이 시장은 “대전은 우수한 과학기술 역량과 풀, 넓은 부지, 풍부한 공업용수 등 좋은 조건을 갖췄는데도 그동안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SK온이 투자하기로 한 규모는 4700억원이다. SK온은 2025년까지 유성구 원촌동 일원에 연구원 시설과 차세대 배터리 연구시설을 확장한다. 또 글로벌 품질관리센터를 신설한다. 이 시장은 “SK온이 주력하는 2차전지는 전기차 시장의 핵심 산업으로 이번 협약에 따라 일자리 400개가 새로 생기는데 지역 주민을 우선 채용하게 할 것”이라며 “안산국방산업단지 등에 기업을 유치하는데도 마중물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 시장은 “방위사업청을 유치한 것도 매우 만족한다”며 “대전이 K방산 핵심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봤다.

이 시장은 “정부대전청사에 새 청사를 신축하기 전에 우선 240명이 들어가 일할 옛 마사회 건물을 이달 말까지 차질 없이 리모델링하겠다”면서 “4인 가구 최대 240만원 정착비 및 자녀 전·입학 장려금 등을 지원해 직원들이 대전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이어 “방사청은 예산 16조 7000억원으로 지역경제에 큰 활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임기 중에 일자리 창출, 산업단지 조성, 트램 착공, 유성 복합터미널·베이스볼 드림파크 등을 완성해 대전의 미래 100년을 탄탄히 하겠다”며 “난 이루지 못할 것은 얘기하지 않는다”고 했다.

대전 이천열 기자
2023-06-08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