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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산단 3.3㎡당 조성 원가 절반 이상 낮춰 기업 적극 유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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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남서 영주시장의 ‘분골쇄신’


박남서 경북 영주시장

“기업 유치에 분골쇄신하겠습니다.” 박남서 경북 영주시장은 7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가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기업 유치가 관건”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고경영자(CEO) 출신인 그는 “국가산단 지정과 함께 다양한 기업 지원책을 마련해 입주 기업 유치에 매진하고 있다”고 했다. 다음은 박 시장과의 일문일답.

-영주시가 베어링산업을 미래 동력으로 선정한 배경은.

“베어링은 세계적으로 항공, 우주, 정밀기계산업 등 미래 첨단산업의 주도권을 판가름할 중요 산업 분야다. 세계시장은 117조원 규모로 매년 성장한다. 이런 베어링 산업을 국내에서 가장 잘 육성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영주다. 영주에는 우리나라 베어링 산업을 이끄는 토종기업인 베어링아트가 있고 관련 인프라가 풍부해 대한민국 대표 베어링도시로의 성장이 크게 기대된다.”

-특화된 투자기업 지원 방안을 소개해 달라.

“국가산단의 원활한 기업 유치를 위해 애초 3.3㎡당 120만원으로 산정됐던 조성 원가를 50만원 정도로 대폭 낮추기로 했다. 이로써 분양 경쟁력 확보 및 기업 유치에 청신호가 될 것이다. 경북도개발공사가 실시한 입주 의향 설문조사에서 73개 기업, 분양 면적(79만여㎡) 대비 129%의 기업이 입주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입주기업에도 적극 지원하겠다는 방안인데.

“영주시는 국내에 전무한 국제 규격의 베어링 시험·평가·인증체계 장비를 구축하고 있다. 하이테크 베어링 핵심기술의 자립화 및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해 발 벗고 나설 작정이다. 기업 요구 사항이나 애로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지원책과 해결책을 마련하는 데 집중하겠다.”

-국가산단 입지 조건을 장점으로 내세운다.

“영주는 국내 베어링산업 지도를 봤을 때 중간 지점에 있다. 기존 KTX 중앙선에다 내년 연말 중앙선 안동~영천 구간 복선화가 이뤄지면 대구·경북(TK)신공항을 잇는 광역철도망은 물론 타 노선과의 연계 운행이 가능해진다. 특히 영주~수서를 연결하는 KTX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서울 강남권이 1시간대로 크게 단축된다. 국가산단 인근에 영주산업단지, 가흥산업단지, SK머티리얼즈, 반구전문농공단지 등 대기업과 산업단지도 있어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영주 김상화 기자
2023-12-0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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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