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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원 서울시의원 “AI 교과서 도입…학교 현장 불안감 해소 위한 선제 대응 있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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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법에 따라 효과 천차만별···교원의 수준별 연수 필수불가결”
“맞춤형 교원 연수 안내 등 선제 대응해야”


지난 3일 제326회 임시회 서울시교육청 교육정책국 업무보고에서 질의하는 이효원 의원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이효원 의원(국민의힘·비례)이 지난 3일 제326회 임시회 서울시교육청 교육정책국 업무보고 질의에서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의 효용성 극대화를 위한 맞춤형 교원 연수 체계화를 당부했다.

AI 교과서는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및 대화형 AI 등 신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교과서를 말한다. AI 교과서의 부제는 ‘500만 학생을 위한 500만개의 교과서’다. 단순히 지면 교과서를 스캔해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접목한 것을 넘어 학생과 상호작용하며 학생 분석까지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앞서 정부는 수준별 맞춤 학습을 내걸고 2025년 AI 교과서 도입을 발표했다. 특히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AI 교과서를 ‘혁명적 변화의 촉발제’라고 소개하며 “우리 교육의 틀을 과감하게 바꾸지 않으면 미래도 없다”고 밝혔다. 시교육청도 이에 발맞춰 AI 기반 교육 활성화 및 교원 디지털 역량 강화를 추진 목표로 세우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의원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디벗(교육용 태블릿 PC)’에 대한 회의론 때문에 AI 교과서에 대한 효능도 전문가 사이에서 찬반이 나뉘고 있는 실정”이라며 “디벗을 반면교사(反面敎師) 삼아 AI 교과서를 디지털 교육 패러다임의 견인차이자 학교 교육의 미래 자산으로 만들어야 하지 않겠나”고 반문했다.

또한 이 의원은 “이미 AI 교과서 도입이 결정된 상황에서 학교 현장에 혼란이 없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시교육청의 역할이자 직무”라며 “AI 교과서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가 천차만별인 만큼 사업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교원의 맞춤형 연수를 체계적으로 실시해 현장의 불안감을 낮춰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주소연 정책국장은 “학교 현장의 불안한 목소리를 알고 있다”며 “찾아가는 연수 및 단계별 교원 연수를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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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